Home
 
`
홈 > 신행생활 > 큰스님법문
 
제목 부처인 석가모니의 상(像)
글쓴이 석굴암 등록일 2010-01-12
첨부파일 조회수 1011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부처인 석가모니의 상(像)

산스크리트어로는 샤카무니 (Sakyamuni)이며, '석가족의 성자'라는 뜻이다. 불교의 교조로서 석가, 석존(釋尊)등으로 약칭하기도 한다. 기원전 623년 중인도 가비라국 성주 정반왕의 아들로 태어났던 역사적 실존 인물로서의 부처님이다. 인생의 고뇌를 깨닫고 출가하여 6년 간 고행을 하였다. 그는 이러한 고행을 통해 금욕만으로는 깨달음에 이를 수 없음을 알고 붓다가야의 보리수 아래에서 7일 만에 드디어 깨달음을 얻고 부처님이 되었다.


석가모니불은 불교의 교조로 숭배되며, 대웅전의 주존불로 봉안된다. 석가모니불을 나타내는 불상은 손모양이 특이하여 금방 구별할 수 있다. 석가모니불을 나타내는 손모양은 그가 보리수 아래에서 마왕들의 항복을 받은 것을 나타내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이다. 이 자세는 왼손 손바닥을 위로하여 단전 부근에 대고 오른손을 무릎에 얹어 아래로 내리 누르는 형상이다.

석가모니란, 산스크리트의 발음을 따서 중국어로 옮긴 음역인데, 그 뜻은 능인(能仁)·능적(能寂) 등으로서 불타(佛陀), 즉 석존(釋尊)을 가리킨다. 탄생불(誕生佛)·사유상(思惟像)·고행상(苦行像)·출산상(出山像)·항마상(降魔像)·설법상(說法像)·열반상(涅槃像) 등 여러 종류의 형상이 있다.

부처님 사진(불상)
예불기도(오분향례) 해설

(11523)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석굴암길 519 (교현리)
전화 : 031-826- 3573 | 팩스 : 031-826-5938 | 이메일 : 1250nahan@hanmail.net
COPYRIGHT 2008 BY Sukgulam.com ALL RIGHTS RESERVED.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