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홈 > 절간일기 > 절간일기
 
제목 절간일기 여덟째날
글쓴이 석굴암 등록일 2018-04-18
첨부파일 201804182001011.jpg 조회수 3813

표지.jpg

 

 

 

- Prelude - 

생각해보니 불교라고하면 그냥 느낌적으로 아 3대 종교 중 하나에 부처님이 있고, 깨달음을 얻고... 이런 생각을 했지만 의외로 모르는게 많다고느껴져서 오늘부터 몇회에 걸쳐 불교의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불교라는건...


불교는 석가모니(Gautama Buddha)를 개조로 하는 종교다. 또한 석가모니 부처의 가르침(진리)을 따르는 종교라고 합니다.

기독교, 이슬람, 힌두교와 함께 세계의 대표적인 4대 종교의 하나이며. 세계적으로 약 4억 8천만 명에서 5억 3,500만 명 정도 의 신도가 있으며, 종교라는 한자어를 맨 처음 만들어낸 종교이기도 합니다. 유교, 도교, 경교 등이 모두 부차적인 가르침이고 불교가 으뜸 가는(宗) 가르침(敎)으로 표현한 데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불교는 종교가 아닐까요? 


간혹 불교는 종교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한자권에 영향을 받아 원 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에 가까운데 종교라는 단어 자체는 서방세계와 조우하지 않았던 고대 당시의 불교를 지칭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어였지만 유럽권의 조우와 동시에 교류가 시작되며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일본 학자들이 아브라함 계통의 번역어를 '종교'로 사용하면서 본래의 뜻에서부터 개념이 확장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종교들(기독교,이슬람)의 신앙을 가치로 두는 모습을 종교의 기준으로 알고있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불교의 철학적 가치에 중점으로 삼는 이질적인 면모속에 혼란스러워하는 상황이 올수있으나, 둘 다 으뜸 가는(宗) 가르침(敎), 즉 종교(宗敎)라고 부를수있으니 틀린 말이 아닙니다..


현재의 불교는...


현재의 불교는 크게 북방의 대승불교와 남방의 상좌부 불교(테라바다)로 구분됩니다. 핵심적인 교리는 차이가 없지만, 계율이나 수행법, 사상면에서 차이가 있으며, 대승불교는 인도 북부 지역과 한자 문화권에 주로 전래되었고 남방의 상좌부 불교(테라바다)는 부파 불교의 분별설부를 계승한 것으로 주로 동남아시아에 전해졌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에 전해진 불교는 여러 지역에서 전래되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불(佛:불타)은 부처라고도 말하며 뜻은 '깨달은 자', '눈을 뜬 자'라는 뜻입니다.


 - epilogue -

불교의 역사를 찾다가 

"다른 누구로도 말고, 오직 스스로를 등불로 삼으라."

석가모니부처님이 제자들에게 남긴 마지막 유언을 알게되었습니다. 무언가 그간 부처님의 이야기가 먼것처럼 느껴졌는데 이 유언을 보니 뭔가 가슴 한편이 아련해집니다. 여러분들도 그러신지요?

 

 

절간일기 아홉번째날
절간일기 일곱째 날

(11523)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석굴암길 519 (교현리)
종무소 : 070-4400-3573 | 전화 : 031-826- 3573 | 팩스 : 031-826-5938 | 이메일 : 1250nahan@hanmail.net
COPYRIGHT 2008 BY Sukgulam.com ALL RIGHTS RESERVED.SERVED.